티스토리 뷰

좁은 공간을 잘 활용하는 지혜는 비단 좁은 분단국가인 서울만 해당하는 건 아니겠지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바르셀로나에 위치한 좀 특색있는 분위기의 좁은 방 리모델링 사례를 보면서 또 다른 지혜를 기록해보려 합니다.

 

위 사진을 보듯이 역사가 오래된 플랫을 개조한 것으로 보이나, 기존의 틀을 많이 파괴하지 않으면서 집주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게 가심비뿐만아니라 가성비 훌륭한 공간이 탄생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공간에서 소개할 킬포는 뭐니뭐니해도 아래 모듈식 침대가구인데요. 보통의 복층의 로망을 반지층의 형태로 아트센터의 느낌까지 가져와 풀어낸 듯한 인상을 받습니다. 아래는 컨셉도면인데 작고 큰 레고 조각처럼 헤쳐모여할 수 있는 짐칸 모듈을 침대기능과 결합해 옷장, 소파, 침대, 창고, 아트월로까지 다용도로 활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좀 더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또 집 안을 들어서서 보이는 벽면을 잘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요. 일단 아래 공간 분위기를 탐색해보시죠. 여러 수납공간과 동시에 좁은 공간을 넓게 보일만한 미러를 설치한 것도 눈에 띕니다.

 

 

 

 

벽에서 가장 눈 길이 가는 부분은 이 문짝같이 닫힌 벽면을 열면 모니터가 나오구요. 사실 기능이 없는 문짝은 이제 식상할만도 한데 모니터를 덮는 문은 몰드형식의 예쁨자체가 기능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이 설치 작품같은 것 옆으로 미학적으로도 구획에 신경 쓴 수납공간을 볼 수 있는데요 작은 소품들을 막 놓아도 작품이 되도록 칸막이를 리듬감있게 디자인한 것이 마음을 흔드네요. 작은 집기들을 올려놓기 좋게 설계했다고 해요. 위 사진에서 눈치채셨을 수 있지만, 아래 가죽의자에 가려진 부분은 미니 와인바로 와인을 꽂을 수 있는 부분도 있습니다.

 

 

 

 

 

위에서 소개했던 가구침대? 침대가구 전경은 아래와 같은데요. 따로 가구를 배치해야하는데 자리는 없다보니 고안한 침대라고 합니다. 유난히 천장이 높은 플랫특성을 잘 활용한 가구배치라고 생각하구요. 이 침대 안쪽에는 물론 전기 콘센트도 설계되어 있습니다. 침대자체가 높이가 있어서 웬만한 복층의 장점은 살리고 단점은 최소한 예쁜 구조물(?)이 되었다는 생각이 듭니다. 

복층이 예뻐보이긴 해도 높은 계단을 오르내리락하기 웬만큼 귀찮은게 아니라고 하잖아요. 이 정도 소파기능까지 하는 침대계단은 자다가 일어나서 화장실을 가기에도 무리되는 높이는 아니면서도 집을 넓게 조망할 수 있는 유니크한 느낌까지 준다는 점에서 공간에 딱 맞는 디자인베드가 아닐까 합니다. 집 중앙에 위치해서 쓰레기통이나 잡다하게 보일 수 있는 여러 바구니까지도 안에 서랍형식으로 꺼내쓸 수도 있게 된 점이 아주 활용도 높게 보여지구요. 부분을 해체해서 쓸 수 있는 모듈이란 것도 실용성을 높이는 좋은 디자인이 아닐까요?

 

 

이 집의 또 다른 놀라운 포인트는 특이한 키친인데요 집에서 들어오자마자 키친을 통해 안방이자 거실로 들어오게 되어있습니다. 현관문 입구 오른편 수납장을 열면 나타나는 세면대가 키친 대용의 간단한 조리공간으로 활용하게 씽크대로 되어 있습니다.

 

 

 

좁은 선반대를 보조로 맞은 편에 신발장인 줄 알았던 부분을 자세히 보면 미니 냉장고와 그릇을 비치할 수 있는 수납공간, 도마를 올릴 수 있는 공간이 충분히 마련되어 있죠. 이런 신발장스러운 공간을 씽크대와 부엌으로 활용했다는 점이 새롭게 느껴졌습니다. 역시 가구 배치가 용도를 결정하는 중요한 팁이 되겠네요.

 

 

 

전반적으로 집의 느낌을 살리면서 공간을 백분활용했다는 아뜰리에 느낌이 드는 플랫아닌가요? 바닥타일은 오래된 아파트같이 않은 모던한 조각타일로 배치해두었네요. 아래처럼 아뜰리에나 카페같은 집분위기을 만드는 탁자나 가구 선택도 집주인의 안목을 볼 수 있는 주요부분 같습니다.

 

종합해보자면, 키친을 많이 활용하지 않는 1인가구 라이프스타일을 십분활용한 예쁜 집의 대표사례같기도 하구요. 무엇보다 키친기능을 진입구 주변에 분할해서 붙박이 형식으로 수납한 점과 아트퍼니처같은 디자인베드의 활용 등 위트있는 깨알 공간활용 팁이 많은 랜선집들이였다는 인상을 받습니다. 

 

 

 

<출처:Bed, wardrobe & washer stack in Mediterranean tiny apartment>

youtu.be/LK9KDDbmruY

▼ <  연관글 > ▼

2020/12/13 - [소품활용] - 셀프시공, 프로들이 선택하는 보양재는?

2020/12/13 - [조명활용] - 자동으로 커튼을 열어보자 ft.집꾸미기

2020/12/12 - [시공계획] - 셀프인테리어 유투브채널 Top 10

해쳐모여 작은 집 다이닝룸 디자인사례

공감+댓글+구독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드는 데 큰 힘이 됩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